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과 탁하게 하는 음식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과 탁하게 하는 음식

나하나 0 1459
혈액1.jpg



신체 건강의 시작은 혈액순환이라고 합니다. 맑고 건강한 피가 돌아야 몸이 건강하고 잔병치레가 없는데요. 반면, 피가 탁하고 끈적끈적해지면 단순 피로부터 심근경색·뇌졸중까지 유발할 있습니다. ‘무엇을 먹느냐 다이어트뿐 아니라 혈액 건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혈액을 오염시키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오염된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오늘은 혈액 건강을 좌우하는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혈액2.jpg



혈액을 탁하게 하는 음식


고열량 음식

혈액을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은 고열량의 음식입니다. 고열량 음식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혈액을 탁하게 하고, 과식할 경우 불필요한 영양소가 혈액 속으로 들어가서 혈액을 오염시킵니다. 




혈액3.jpg



육류


육류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혈액이 탁해집니다. 찌거나 데친 기름기를 제거해서 먹는 것이 좋고, 버터·치즈 동물성 기름도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액을 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혈관을 좁게 만들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혈액4.jpg



인스턴트식품


인스턴트식품은 식품 가공과정에서 기름에 튀기는 경우가 많고,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식품첨가물을 넣기도 하므로 결과적으로 유해물질이 증가해 혈액이 탁해지게 됩니다.




혈액5.jpg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


감귤


감귤엔 항산화 비타민 C 다량 함유돼있다. 특히 감귤의 신맛을 담당하는 구연산은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주며 쓰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껍질 안쪽의 섬유질과 과육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비타민 P 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밖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염분 과다 섭취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액6.jpg




깨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세사미놀과 세사민이 있습니다. 혈액 여분의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혈관에 침착해 혈관 내부가 두터워지고 좁아지게 되는데, 세사미놀은 이를 억제해 혈관을 보호합니다. 세사민은 소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흡수가 억제돼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아집니다. 깨는 볶아서 빻은 후에 먹으면 소화가 되는 껍질을 제외하고 먹을 있는데요. 그러나 열량이 높으므로 많이 먹지 말고 하루에 숟가락으로 10g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7.jpg



미역


미역에는 후코이단, 라미난, 크로로필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성분들은 혈전을 예방해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8.jpg


마늘 


마늘 특유의 냄새를 만드는 알리신 성분은 지질과 결합하면 피를 맑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해주는데요. 또한 마늘 스콜지닌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피가 돌게끔 해줍니다.



혈액9.jpg



오염된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과식이나 야식을 피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되도록 인체에 필요한 5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시고 소개해드린 음식도 섭취해 보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