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과 주의해야 하는 사람

고구마 효능과 주의해야 하는 사람

성하킴 0 2207
고구마1.jpg



제철을 맞아 맛이 좋은 고구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만점 간식입니다. 고구마는 시대를 불문하고 사랑받는 식품인데요. 시도 때도 없이 기근이 일어나던 시절에는 구황작물로 허기를 달래는 안성맞춤이었고, 조금 먹고 살만한 시절이 되자 간식이나 별미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다. 오늘은 제철을 맞은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2.jpg



고구마의 칼로리는 130g(주먹보다 조금 정도) 112kcal입니다. 칼로리가 낮기도 하지만, 소화도 천천히 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3.jpg



고구마 개에는 식이섬유가 4g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16% 해당하는데요. 특히 고구마의 섬유질은 다른 식품보다 흡착력이 강해서 장에서 노폐물, 지방, 콜레스테롤과 흡착해 이를 밖으로 내보냅니다. 생고구마를 자르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여기엔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성분은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고구마4.jpg



뿐만 아니라 고구마에는 비타민A 풍부합니다. 평균적으로 고구마 개당 18441IU 비타민A 함유돼 있는데 하루 권장량의 3.6배가 넘는 양입니다. 비타민A 눈의 기능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에는 칼륨도 많은데,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고 몸속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효과적입니다.




고구마5.jpg



그러나 이런 고구마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구마를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이 몸속에서 당으로 바뀌어 혈당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군고구마보단 찐 고구마가 낫습니다.




고구마7.jpg



고구마를 구웠을 혈당 지수(혈당을 높이는 정도를 수치화한 ) 올라가 혈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콩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도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콩팥이 고구마에 칼륨 전해질을 걸러내지 못해 무리가 있습니다.




고구마8.jpg



오늘은 제철 식품 고구마의 효능과 주의해야 사람을 알아 봤습니다. 영양가 높은 음식도 알고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