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하지만 몸에 좋은 천연 감미료

달콤하지만 몸에 좋은 천연 감미료

플라워리스트 0 1531
감미료1.JPG



달콤한 맛을 내는 데 사용하는 정제 설탕은 비만과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위험을 높입니다. 이 밖에도 인공 감미료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데요. 그러나 달콤함을 포기할 수 없겠죠?! 오늘은 설탕을 대신해 음식의 단맛을 더하는 천연 감미료를 알아보겠습니다.


감미료2.JPG





꿀은 테이블스푼 1개당 64칼로리로 비교적 칼로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당분이 많다는 의미로, 설탕보다 강한 단맛을 내기 때문에 더 적은 양을 사용하고도 음식의 단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꿀의 종류에 따라 색, 향, 맛에도 차이가 나므로 요리의 특성과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데요. 꿀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미료3.JPG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없음에도 단맛은 오히려 설탕의 200~300배나 강합니다. 이 천연 감미료는 중남미에 서식하는 식물에서 추출한 허브로, 혈당 지수로도 불리는 GI 지수가 제로입니다.

GI 지수는 낮을수록 혈당을 안정화하고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스테이바 감미료는 알갱이 형태도 있고 액상 형태도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단맛이 강한 만큼 많은 양을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감미료4.JPG



아가베

테이블스푼당 60칼로리인 아가베는 설탕보다 약 1.25배 정도의 강한 단맛을 냅니다. 아가베는 용설란이라는 식물의 수액으로 만드는데요. 아가베시럽로 많이 가공됩니다.

아가베는 설탕보다 단맛이 강해 역시 적은 양만 사용해도 음식의 단맛을 효과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꿀과 비슷한 맛을 내면서도 농도는 더 묽어 차가운 물에도 잘 섞여 조리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감미료5.jpg



수카나트

사탕수수의 즙을 이용해 만든 수카나트는 테이블스푼당 45칼로리로 단맛의 강도는 설탕과 비슷하지만 백설탕과 달리 정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양분이 보다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 찬물에 잘 섞이고 순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료에 섞어 마셔도 부담이 없습니다.


감미료6.JPG



단 과일

과일은 당분 함량이 높으면서 각종 영양 성분까지 풍부해 음식의 단맛을 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배는 생강이나 계피가루 등과 함께 섞어 따뜻한 차로 마시기 좋고, 홍시는 그 자체를 그대로 얼려 샤베트로 먹기도 하고 우유나 요구르트와 섞어 스무디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도 우유와 함께 갈아 먹으면 다이어트를 할 때 먹기 좋습니다.

파인애플은 볶음밥을 만들 때 함께 섞어 볶으면 설탕 없이도 달콤한 향과 맛을 더할 수 있는 등 과일을 이용한 요리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므로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감미료7.JPG



천연 감미료를 사용하면 단 맛을 내면서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되니까요. 설탕 대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죠? 감기 조심하시고 힘찬 하루 보내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