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먹고도 포만감 높이는 방법

적게 먹고도 포만감 높이는 방법

코니콘 0 1470
적게1.JPG



안녕하세요~ 충분한 식사를 했는데도 계속 식욕이 당길 때가 있습니다. 보통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 식이섬유 등이 균형 있게 들어간 식사를 하면 식욕이 덜 당긴다고 하지만 항상 식이요법을 실천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적게 먹고도 포만감을 높일 수는 없는 걸까요? 오늘은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잠재우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적게2.JPG



식욕과 갈증을 혼동하는 뇌

종종 우리의 뇌는 배고픔과 목마름을 혼동하는 실수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배가 고플 때 군것질이 당겨도 일단 물부터 한 잔 마셔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부족했던 수분이 충족되고 나면 의외로 식욕이 많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텐데요. 식사를 하기 전에 물부터 한 잔 마시는 습관 역시 과식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게3.JPG



포만감을 높이는 씨앗과 견과류

치아씨드는 한 숟가락에 70칼로리도 되지 않을 만큼 칼로리가 낮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이 씨앗은 물에 들어가면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음식의 부피를 늘리고 그 만큼 배를 채워줍니다.

요거트나 시리얼로 아침 식사를 할 때 치아씨드를 함께 넣어 먹으면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데요. 견과류 역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므로 식사에 섞어 먹거나 간식으로 먹으면 식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게4.JPG



숟가락 없이 젓가락으로만 먹기

적은 양의 식사로도 만족감을 느끼려면 식사 속도가 느려져야 합니다. 숟가락 없이 젓가락만으로 식사를 하면 밥을 뜨는데 신경이 쓰이는 만큼 먹는 속도가 느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물에는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있기 때문에 국물 요리를 먹을 때도 마찬가지로 숟가락 없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젓가락으로 건더기만 건져 먹어야 불필요한 나트륨 섭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적게5.JPG



밍밍한 음식엔 고춧가루 넣기

자극적인 맛을 즐기는 사람은 밋밋하고 심심한 맛이 나는 음식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 밍밍한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허전한 느낌을 지울 수 없을 텐데요. 또 이로 인해 식욕이 강해져 결국 조미료가 듬뿍 들어간 음식을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소금이나 설탕, 조미료대신 고춧가루를 섞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에 고춧가루를 첨가하면 포만감이 증가하며 매운 맛이 자극적인 맛을 대신할 수 있고, 신진대사가 촉진돼 체내 기능을 활성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적게6.JPG



식사의 마무리는 차로


물을 마시면 식욕을 제어할 수 있는 것처럼 차 역시도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차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가령 녹차에 들어있는 식물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는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또 식사를 하고 난 뒤 민트차로 마무리를 하면 이 차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 식사가 끝났다는 신호를 뇌에 전달해 그만 먹으라는 명령을 내려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적게7.JPG



지금까지 적게 먹고도 포만감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의 기본은 식습관에서 시작하니 만큼 식사에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