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는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자는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하울린 0 1506
자는동안1.jpg



안녕하세요~ 수면은 생애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 삶에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는 잠을 잘 자야 삶의 질이 좋아지는 이유인데요. 하지만 최근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잠을 잘 못 이루는 분들도 많죠.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은 쉬지 않고 많은 일을 하기 때문에 출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잠 잘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는동안2.jpg



체온이 떨어진다
잠이 들면 체온이 1~2도 정도 떨어집니다. 큰 온도차가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 같은 차이가 숙면과 선잠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깊이 잠이 들수록 체온은 더욱 내려가는데요. 그래서 열대야가 있는 여름에는 잠이 잘 안 오지요.



자는동안3.jpg



안구가 움직인다
잠을 자는 동안 안구는 현미경으로 봐야 할 정도로 미세한 움직임을 초당 1000회 이상 한다고 합니다. 이는 주로 렘(REM) 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데요.

이 수면 단계는 몸은 잠들어 있고 뇌는 깨어있는 상태로 급속한 안구 운동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꿈은 대체로 이 수면 단계에서 꾸게 됩니다.



자는동안4.jpg



두뇌가 활동한다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기존 기억과 통합을 시도합니다. 최근 기억과 과거 기억 사이의 연결 지점을 찾아 기억을 더욱 확고히 굳히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또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뇌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해한 부산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합니다. 따라서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적정 수면이 꼭 필요합니다.



자는동안5.jpg



혈압이 낮아진다
심혈관계 시스템도 잠을 자는 동안 휴식을 취한
합니다. 심장 박동 수가 느려지고 혈압 수치도 낮아지는데요.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 수치가 안정적으로 낮아지는 기간이 짧아져 고혈압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자는동안6.jpg




소화가 느려진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소화기계의 활동도 느려집니다. 음식이 에너지로 소모되기보다는 체내에 저장돼 남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이유로 잠들기 직전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찌게 됩니다.



자는동안7.jpg



근육이 만들어진다
성장 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혈류로 방출돼 몸의 조직들을 튼튼하게 다지고, 피로한 근육의 회복과 재생을 돕습니다. 운동 후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근력이 더 잘 형성됩니다.



자는동안8.jpg



머리카락이 자란다
머리카락은 깨어있을 때보다 자고 있을 때 좀 더 빨리 자란다고 합니다. 내분비기관인 송과샘에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멜라토닌이 생성돼 털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인데요. 멜라토닌은 주로 수면을 취하는 사이 집중적으로 분비됩니다. 머리카락을 빨리 기르고 싶은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겠죠?


자는동안9.jpg



신장 기능이 느려진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장의 여과 과정이 느려집니다. 깨어있는 시간보다 소변의 양이 덜 생성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하루 중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보는 소변색이 가장 어두운 이유입니다. 소변색은 수분 섭취량이 많아질수록 옅어집니다.


자는동안10.jpg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이 하는 일이 많네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의 첫 번째이니 불면 없이 숙면하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