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피해야 할 음식

운동 전 피해야 할 음식

카베페 0 2009



운동음식1.jpg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노출의 계절 여름을 맞아 운동에 힘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운동 전에 특정 음식을 먹으면 운동 효과가 줄거나 복통 등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운동 전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음식2.jpg



정제된 탄수화물류
운동 전 피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은 정제된 탄수화물류입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백미, 흰 밀가루·백설탕 등 정제 과정을 거친 식품, 사탕·과자·초콜릿·케이크 등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소화·흡수되는 시간이 빠르고, 혈당지수(GI)가 높아 섭취하자마자 체내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분이 운동에너지로 쓰이기보다 몸에 축적되는 역효과가 나타납니다. 위에 해로운 균을 증가시켜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데다가 열량은 높고 영양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나 근육 생성에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운동음식3.jpg



튀긴 음식
햄버거 세트를 먹고 운동하러 간 경험이 있으신가요? 감자튀김, 치킨 등 튀긴 음식은 운동할 때 위장에 부담으로 작용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런 음식은 소화되는 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운동에 방해가 됩니다. 혈류 점성을 높여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방 성분이 위와 식도 사이의 압력을 떨어뜨리면서 위산이 역류해 속이 쓰릴 수 있어 운동 전에 피해야 합니다.




운동음식4.jpg



녹색 채소
채소는 몸에 좋다고 생각해 챙겨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운동 전에는 양상추와 브로콜리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색 채소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녹색 채소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소·메탄·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해 복부 팽창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상태에서 운동하면 복부에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음식5.jpg



씨앗류
씨앗류 역시 운동하기 전에는 많이 섭취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슈퍼푸드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아마씨와 햄프시드, 테프 도 마찬가지인데요. 싸앗류 역시 녹색 채소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가스를 유발시키고 장을 팽창시켜 복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씨앗류는 운동하기 전보다 운동한 뒤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음식6.jpg



매운 음식
고추나 겨자, 고추냉이 같은 매운 식재료가 들어간 음식은 소화가 오래 걸립니다. 특히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과 겨자나 고추냉이에 들어 있는 시니그린은 위 점막을 자극하므로 온동 전에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속쓰림,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운 음식을 섭취한 뒤에는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매운 음식은 운동 전뿐만 아니라 평소 섭취하면 위에 자극이 많이 되니 너무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운동음식7.jpg



국물 요리
운동 전 국물 요리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국물에 들어 있는 정제염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몸을 붓게 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국이나 찌개 같은 국물 요리를 즐겨 먹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운동음식8.jpg



모처럼 마음 먹고 운동을 하는데 음식 때문에 복통이 생기거나 건강이 나빠진다면 속상하겠죠? 오늘 알아본 운동 전 피해야 하는 음식들을 참고하셔서 효과도 건강도 배가 되는 운동 하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