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를 방지하는 생활습관

황사를 방지하는 생활습관

헬로우 0 1595



황사1.jpg



안녕하세요~ 올봄에도 어김없이 황사가 찾아왔습니다. 미세 먼지와 황사가 번갈아가며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황사는 입자 크기가 미세 먼지보다 커서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하지만 그 자체는 위험하지 않지만 최근 황사 먼지에는 중금속이 포함돼 있어서 가능하면 흡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황사2.jpg



비만이 몸에 남아도는 열량이 지방으로 축적돼 독이 되는 것처럼, 우리 몸에 존재하지 않던 중금속이 몸에 차곡차곡 쌓이면 스트레스와 염증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중금속은 주로 호흡기와 소화기를 통해서 우리 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호흡기와 소화기의 정상적 방어 능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오늘은 황사를 방어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황사3.jpg


하루 물 8잔 마시기
황사에 가장 취약한 호흡기는 수분이 부족하면 점막이 건조해져 유해 물질이 더 쉽게 침투합니다. 때문에 황사가 있는 날에는 따뜻한 물이나 음료수를 적어도 하루 1.5ℓ 이상 섭취해야 합니다.



황사4.png



섬유질 음식 섭취
황사 먼지나 중금속은 장을 통해서도 몸에 들어옵니다. 유해 물질 배출을 늘이려면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따라서 섬유질이 많은 잡곡밥과 제철 과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엽산, 비타민 C, 비타민 B 등 과일, 해조류, 채소에 많은 항산화 영양소는 중금속이 우리 몸에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황사5.jpg



열량 섭취 늘리기
과일 채소류 섭취가 늘면 자연스레 몸으로 흡수되는 열량이 적어지기 쉽다. 황사철에는 평상시보다 열량 섭취가 줄지 않도록 동물성 식품 섭취를 조금 늘이거나 간식 등으로 열량을 100~200킬로칼로리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황사6.jpg



규칙적 식사
봄철은 겨우내 웅크리고 있던 몸에 활동이 증가하면서 신진대사가 항진돼 에너지 요구량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장은 음식물이 들어오면 바로 움직이고 영양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제 때 식사를 하지 않으면 장의 정상적 방어 기전이 작용할 수 없습니다. 하루 세끼로 나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황사7.jpg



적절한 운동 필수
황사가 심한 날에는 실외 운동을 무리해서 오래하기 보다는 실내 운동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빠르게 걷기, 근력 및 유연성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호흡기가 허약한 사람에게 운동은 문제가 되기 쉬우므로 규칙적인 상체 및 배근력 운동이 필요합니다. 황사가 심하다고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 몸이 나쁜 물질을 없애주는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몸을 움직여 줘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황사8.jpg



스트레스 조절하기
황사가 심한 시기에 감정 조절을 못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빨라져 나쁜 물질 흡수가 더 늘기 쉽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