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다양한 효능

매실의 다양한 효능

마우스 0 2101



매실1.jpg



매실하면 신맛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이런 신맛이 침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봄철에 입맛 없고 피곤한 분들 계실 텐데요. 오늘은 다양한 매실의 효능에대해 알아볼게요~



매실2.jpg



피로회복
매실에는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는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구연산이 몸 속의 피로물질을 씻어내는 능력은 무려 포도당의 10배라고 하는데요. 피로물질인 젖산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어깨 결림, 두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 매실이 좋습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를 잘 느끼지 못하고 체력도 좋아진다고 해요. 



매실3.jpg


체질 개선 효과
매실은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으로 꾸준히 먹으면 체질이 산성으로 기우는 것을 막아 자신의 신체를 약알칼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체질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매실4.jpg



간장 보호와 간 기능 향상
매실에는 간의 기능을 상승시키는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늘 피곤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고 난 뒤 매실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요. 




매실5.jpg


해독작용
매실은 3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습니다. 3독이란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을 말하는데요.  매실에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미량 들어있는데 이것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실을 먹으면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에요. 




매실6.jpg



소화 불량, 위장 장애를 없앤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 십이지장 등에서 소화액을 내보내게 합니다.
또한 매실즙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위산 과다와 소화불량에 모두 효과가 있어서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매실7.jpg



만성 변비 해소
매실 속에는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효과가 있는 카테킨산이 들어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장 안에 살고 있는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과 이상 발효를 막고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가 심한 분들이 많은데 매실을 섭취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매실8.jpg



피부미용 효과
매실을 꾸준히 먹다보면 피부가 탄력 있고 촉촉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매실 속에 들어있는 각종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인데요. 매실에 포함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니 환절기 피부 관리에도 좋을듯 합니다.



매실9.jpg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준다 
매실에는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곪거나 상처 난 부위에 매실농축액을 바르거나 습포를 해주면 화끈거리는 증상도 없어지고 빨리 낫는다고 하는데요. 또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도 좋습니다. 




매실10.jpg



칼슘 흡수율을 높인다 
매실은 임산부와 폐경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매실 속에는 들어있는 칼슘의 양은 포도의 2배, 멜론의 4배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체액의 성질이 산성으로 기울면 인체는 그것을 중화시키려고 하는데 이 때 칼슘이 필요합니다.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으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폐경기 여성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매실11.jpg



강력한 살균, 살충 작용
음식물을 통해 위로 들어온 유해균은 위 속의 염산에 의해 대부분 죽지만 위의 활동이 원만하지 못할 때는 살아서 장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소장은 약알칼리성으로 살균효과가 거의 없어서 이 때 발생하는 것이 배탈, 설사, 식중독입니다. 그러나 매실농축액을 먹으면 장내가 일시적으로 산성화되어 유해균이 살아남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또한 매실농축액은 이질균, 장티푸스균, 대장균의 발육을 억제하고 장염 비브리오균에도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