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운동 팁

환절기 운동 팁

마우스 0 1879




환절기운동1.png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늘 하던 운동을 하더라도 준비운동과 함께 체온 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씨가 풀려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환절기에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운동2.jpg



운동으로 땀을 흘린 후 바로 씻지 못하면 체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목 주위의 온도와 습도가 변하는 것만으로도 호흡기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환절기에 더위와 추위에 동시에 노출되거나 혹은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도록 운동하고 하면 호흡기 쪽에 점막이 건조해지고 감염에 취약해진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환절기에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새벽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엔 혈압과 맥박이 상승하는 반면 기온은 낮아 호흡기질환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환절기운동3.jpg



환절기 운동 팁


운동 전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을 좀 더 많이 하고 시작한다.




환절기운동4.jpg



일교차가 큰 아침에는 반팔보다는 가벼운 보온이 되는 편한 옷을 껴입고 운동한다.




환절기운동5.jpg



과음과 흡연을 과도하게 한 다음날 갑작스러운 아침 운동은 되도록 삼간다.




환절기운동6.jpg



갑자기 힘이 많이 소요되는 무산소 운동보다는 조깅, 자전거, 속보,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게 적절한 범위 내에서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환절기운동7.jpg



운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이나 심혈관계 위험요인이 있는 사람은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환절기운동8.jpg



운동 중 흉통,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이 발생하였다면 심장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환절기운동9.jpg



만약 새벽밖에 시간이 없다면 기온이 낮지 않은 따뜻한 날이나 보온을 신경 써서 옷을 잘 입고 운동을 하는 것이 낫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내에서 운동하시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환절기에는 체온 유지에 힘쓰고 천천히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변덕스러워 날씨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똑똑한 운동 비결이라는 것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