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하는 다이어트의 문제점

유행하는 다이어트의 문제점

admin 0 3158

유행하는 다이어트의 문제점





유행다이어트문제점1.JPG



안녕하세요 웰모어웰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때그때 유행하는 트렌드를 쫓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과 건강 상태가 다르므로 유행하는 다이어트를 무작정 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요. 오늘은 최근 유행했던 다이어트 방법의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2.png



원푸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의 체중 감량 효과는 음식 자체의 효과 때문이라기보다 총 섭취 열량이 줄면서 일어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중 특정 영양소가 결핍되는 상황에 이르기 때문에 한 가지 음식 만 먹고 건강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면 적절한 근육량을 유지하기 힘들고 성장기에는 제대로 성장하기 어려우며 면역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이후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 금방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문제점이 지적됩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3.png



황제 다이어트

지방 섭취가 늘고 탄수화물 섭취가 급격히 줄면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고, 지방이 연소되면 케톤이라는 물질이 함께 나오게 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인 황제 다이어트를 하면 체내에 케톤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이런 현상은 심한 이뇨증상으로 이어져 많은 체액이 빠져나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황제 다이어트의 체중 감소 효과는 탈수 현상 때문에 나타나는 효과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황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2/3 이상 줄여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하기 힘듭니다.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의 부작용으로 전해질 및 수분 소실로 인한 어지러움, 기립성저혈압, 피로, 구취, 혈청 요산 상승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4.png



디톡스 다이어트

디톡스는 외부에서 들어온 유해물질과 내부에서 생긴 독소를 제거해 간이나 장 등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일종의 대체의학이다. 암 환자를 위한 치료법으로 쓰이던 디톡스 요법이 할리우드 스타 안젤리나 졸리가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됐습니다.



해독 효과가 있지만 디톡스를 위한 과격한 단식과 절식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영양불균형, 탈수현상 등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5.png



덴마크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거의 섭취하지 않고 고단백 저칼로리인 달걀과 야채 중심의 식사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2주 사이에 7~12kg까지 감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잘못하면 건강에 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급격히 체중이 줄었다면 상당 부분은 수분이 빠져나간 것으로 봐야 하기 심각한 탈수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6.png



장세척

장을 세척하면 장속에 달라붙어 있는 숙변이 제거돼 살이 빠진다고 믿고 변비약을 무분별하게 먹거나 장세척 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장세척은 단기간 금식을 하고 장을 비우는 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방이 연소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이므로 금방 원 상태로 되돌아오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7.png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보조제는 칼로리 흡수를 막아 부분적으로 다이어트를 돕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식단 조절 없이 체내 지방을 눈에 띌 정도로 배출시키지는 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보조제는 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구분되며 불특정 다수에게 적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심각한 성분이 들어있지는 않지만 그만큼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 제대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행다이어트문제점8.png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식이 요법을 통해 섭취하는 총 열량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시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탄수화물은 55~60%, 지방은 20% 이내, 단백질은 20~25%로 필수영양소의 칼로리를 배분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운동을 병행한다면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쫓지 않아도 건강한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출처"클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