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종류별 도움이 되는 음식

변비 종류별 도움이 되는 음식

admin 0 3958

변비 종류별 도움이 되는 음식



변비음식1.jpg



안녕하세요 웰모어웰입니다. 불규칙한 식생활로 변비를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변비는 거기서 거기인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변비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변비 종류에 따라 음식만 잘 선택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변비 종류와 그에 따라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드립니다.




변비음식2.png



이완성 변비

대장의 운동이 약해져서 생기는 변비입니다. 며칠에 한 번씩 많은 양의 변을 보는 게 특징인데요. 대장운동이 약해지면서 변을 밖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장 속에 남기는 현상을 초래합니다.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고 변을 보지 않아도 그다지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이 빨리 배출되지 않고 장속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변의 수분이 장으로 흡수되어 변이 굵고, 딱딱해집니다.



변비음식3.png



통증은 거의 없지만 복부 팽창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배를 만져보면 좌측 복부에서 변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고령 환자들에게서 주로 나타나지만 변비 증상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는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 젊은 환자에게도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음식4.png



이완성 변비에 좋은 음식

냉수 or 찬 우유 (기상 후 )
현미밥, 고구마, 감자, 사과, 배, 오렌지



변비음식5.jpg



경련성 변비

대장이 흥분되어 경련을 일으켜 생기는 변비입니다. 복통과 메스꺼움을 느끼고 딱딱한 변이 나오는 경련성 변비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관련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내장감각이 예민하거나 자율신경계가 균형을 잃으면 경련이 일어나고 배에 가스가 차고 복통과 메스꺼움이 생깁니다.


변비음식6.jpg



변을 보고 싶어도 배에 가스만 찰뿐 쉽게 변이 나오지 않습니다. 어렵게 변을 보는데 성공하더라도 처음에는 토끼똥처럼 변이 조각난 상태로 딱딱한 변이 나오고 그 후에는 무르고 가는 변이 나옵니다. 주로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위궤양이나 스트레스, 담석증 등이 있는 경우에도 경련성 변비가 발생합니다.


변비음식7.jpg



경련성 변비에 좋은 음식

따뜻한 물, 백미 밥, 청국장, 요구르트, 익힌 채소, 양상추, 야채주스, 닭고기, 생선, 두부



변비음식8.jpg



혹시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어떤 변비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해당하는 음식을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덥고 습한 날씨, 건강 관리에 유의하세요~


이미지출처"클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