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때문에 생기는 질환들

비만 때문에 생기는 질환들

admin 0 2378

비만 때문에 생기는 질환들



비만질환1.png



안녕하세요 웰모어웰입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점점 국내 비만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비만이 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만 때문에 생기는 질환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몸속 대사에 문제가 생겨 유발되는 질환과 과도한 체중 그 자체로 생기는 질환인데요. 오늘은 비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질환2.png



몸속 대사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


당뇨병



당뇨는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유리지방산이나 염증성 물질에 의해 인슐린 작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혈중에 당이 많을 때 이를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혈중 당이 분해되지 못해 혈당이 높아지고 당뇨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비만질환3.jpg




비만은 전립선암, 자궁암, 유방암, 위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생긴 인슐린 저항성이 세포가 죽는 것을 억제하고, 세포의 분열을 촉진하는 인슐린 유사성장호르몬 양을 늘리는 것이 원인이 되는데요. 세포가 증식하다 보면 돌연변이 암세포가 생겨날 확률도 자연히 많아지기 때문에 정상 체중보다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비만질환4.jpg



관상동맥질환. 뇌경색


비만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관이 딱딱하게 변하는 동맥경화증 위험도 높아지며 결과적으로 비만은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50% 높이고, 모든 종류의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사망률도 50%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뇌경색 위험도 높아집니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생기는 질환인데,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이 두꺼워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질환5.jpg



과체중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막히면서 산소를 충분히 흡입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비만이 심해지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만은 천식 위험을 높이고,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만질환6.png



위 식도역류질환


그렇듯 위 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이 생기는 병입니다. 위 식도역류질환은 체질량지수에 비례해 증가, 비만에게서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만질환7.png



관절염·요실금


비만한 사람이 정상 체중 노인에 비해 관절염이 잘 생기고, 허리둘레가 더 큰 노인이 정상인보다 요실금이 많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관절염이 잘 생기는 이유는 체중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힘이 증가하기 때문이고, 비만이 요실금 위험을 높이는 이유는 복부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비만질환8.jpg



지금까지 비만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만은 정상 체중에 비해 각종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긍정적인 생각과 꾸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이미지출처"클릭"

0 Comments